본문 바로가기
Samsung Innovation Museum
로그인
ENG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안내
소개
관람안내
편의시설
FAQ
찾아오시는 길
전시
상설 전시관
역사관
온라인 투어관
교육
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교육관
소통
공지사항
함께 가요 S/I/M으로
Newsletter
Newsletter 웹진
예약
전시 투어 예약
교육 프로그램 예약
예약 확인 및 취소
전시
상설 전시관
역사관
온라인 투어관
온라인 투어관
ONLINE TOUR
[교육기부 제작영상] 이 곳에선 나도 전자제품 엔지니어가 된다고?
2023-11-24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서는 어린이들도 전자제품 엔지니어가 될 수 있습니다.반짝물리놀이터, 어린이연구소, 도슨트투어까지!아이들의 꿈이 실현되는 이곳에서교육기부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해 보세요!
개관 9주년! 전자산업의 혁신과 역사를 만나다 💡
2023-04-20
2014년 4월 21일 과학의 날에 문을 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이 올해로 9번째 생일을 맞이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삼성전자의 역사는 물론, 전기의 발견부터 최신 스마트 기기까지,끊임없이 발전하는 전자산업의 역사와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인류의 전자산업에 대한 도전과 혁신, 그리고 역사를 담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9번째 생일기념 영상을 통해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란 공간을 맘껏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타임머S/I/M]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서 떠나는 시간 여행(ft.어쩔티비📺)
2023-01-06
작년 이맘때 즈음 MZ세대 신조어로 등장했던 ‘어쩔티비’, 요즘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익숙한 표현이 되었죠. 현재의 MZ세대에게 ‘어쩔티비’가 있다면, 30여년 전 X세대에게는 ‘웃기는 짬뽕이야’가 있었습니다. 세대별 유행어의 형태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네요. 😊우리는 마이마이와 삐삐를 사용한 60~70년대생을 X세대라 불렀고,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시기에 태어나 두 가지 경험이 모두 풍부한 80~90년대생을 M세대,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을 경험한 이른바 ‘디지털 네이티브’ 90년대 중반~2천년대생을 Z세대라고 부릅니다.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서는 이 모든 세대가 사용했던 시대별 제품들을만나볼 수 있습니다.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전자산업사 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 궁금하신가요?그렇다면 지금 바로 ‘타임머SIM’을 클릭하세요~!
[소개영상] 내 손안에 박물관, 온라인으로 만나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2022-06-21
온라인으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방문해 볼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박물관에 직접 오지 않아도도슨트 LIVE 투어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도슨트 LIVE 투어는 온라인으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둘러보며 전자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관 발명가의 시대, 2관 기업혁신의 시대, 3관 삼성전자 역사관 투어를 지금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 중입니다.전기, 조명, 디스플레이 그리고 통신의 역사를 배워보는 초등학생 대상 ‘어린이 연구소’와 청소년을 위한 ‘전자산업 클래스’, 그리고 도서산간지역 분교 학생들을 위해 운영되는 ‘찾아가는 과학교실’까지 과학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체험해보는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전자산업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위한 진로강의도 운영 중입니다. 지금 홈페이지 상단에서 ‘교육’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온라인상에서 만나보세요!
[소개영상] 인류의 삶을 바꾼 가장 혁신적인 발명품이 궁금하다면?
2022-06-07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혁신적인 발명품은 무엇인가요?지금 우리의 인생을 가장 풍요롭게 만들어준 스마트폰처럼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신기술이 떠오르시겠지만,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면 어둠을 밝히는 빛, 또 그 빛을 내기 위해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가 없었다면 과연 우리의 삶이 이보다 풍요로워 질 수 있었을까요?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 전시된 우리의 삶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들을 확인하고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혁신적인 발명품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당신의 삶을 바꿔준 혁신적인 발명품의 이야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서 만나보세요.소개영상을 시청하고 하단에 있는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 잊지 마세요!높은 점수를 획득하신 분께 다양한 경품을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22년 6월 7일 (화) ~ 6월 9일 (목) ■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 : https://quizn.show/quz/play/724286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5편 ‘윌리엄 쇼클리와 반도체’
2021-10-06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이자 삼성전자 홍보관인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는 온라인으로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전자산업사 애니메이션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8~20세기 발명가들의 혁신 스토리를 담고 있는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는 총 5편으로 구성되며, 네트워크, TV, 모바일, 냉장고에 이어 이번에 공개되는 마지막 영상은 ‘5편 윌리엄 쇼클리와 반도체’입니다. ‘전자산업의 쌀’이라고도 불리는 반도체는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 제품에 탑재되어 있으며, 최초의 반도체인 트랜지스터를 시작으로 서서히 발전하며 제품의 소형화와 고성능화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윌리엄 쇼클리가 발명한 트랜지스터의 등장으로 트래딕과 같이 초기 컴퓨터 산업의 발전이 시작되고 이후 반도체의 발전으로 제품들이 작아지게 되면서 휴대용 전자 제품이 등장하고 이는 인류 사회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후 트랜지스터가 집적회로(IC)로 발전하면서 컴퓨터 산업은 가속화되고, 그 후 기업과 정부 기관, 가정에서까지 컴퓨터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컴퓨터의 수요가 급증하게 됩니다. 90년대부터는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휴대폰 등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여러 기능들이 하나의 모바일 기기로 융합된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됩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의 ‘윌리엄 쇼클리와 반도체’ 편을 통해 미래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의 역사를 만나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4편 ‘제임스 해리슨과 냉장고’
2021-09-16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이자 삼성전자 홍보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는 온라인으로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전자산업사 애니메이션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8~20세기 발명가들의 혁신 스토리를 담고 있는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는 총 5편으로 구성되며, 네트워크, TV, 모바일에 이어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은 가전을 주제로 한 ‘4편 제임스 해리슨과 냉장고’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의 네 번째 편은 인류의 삶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제임스 해리슨의 냉장고 발명 스토리를 보여주며, 호주의 인쇄공이었던 해리슨이 냉장고를 고안하기까지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 해리슨의 냉장고를 시작으로 선박이나 기차 등을 통해 멀리 있는 곳까지 음식을 신선하게 운반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유통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후 가정용 냉장고가 상용화되면서 매일 장을 보지 않아도 음식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람들은 식중독 등과 같은 질병으로부터도 안전해졌습니다. 오늘날의 냉장고는 각 문화권의 식생활을 반영해 한국의 김치냉장고, 일본의 해산물 냉장고, 유럽의 와인 냉장고 등 다양한 모습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 출시된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의 ‘제임스 해리슨과 냉장고’ 편을 통해 냉장고의 역사를 만나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3편 ‘알렉산더 벨과 전화기'
2021-09-02
사회 변화에 따른 온택트 트렌드에 맞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뮤지엄 콘텐츠를 제작해 전자산업사의 역사와 가치를 알리고 있습니다. 전자산업 속 중요한 혁신 스토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는 총 5편의 애니메이션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1편에서는 네트워크의 발전사, 2편에서는 TV의 발전사를 알아보았으며 이어서 이번 공개되는 3편은 알렉산더 벨과 전화기 이야기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의 세 번째 영상은 어린 시절부터 소리에 관심이 많았던 알렉산더 벨이 개발한 그의 최초 전화기를 시작으로 미국 대륙 전역에 장거리 전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던 전자산업 발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벨의 전화기가 발명됨에 따라 변화된 인류 생활의 모습과 전자산업의 역사 속 큰 전환점을 가져온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재조명합니다. 모바일의 발전은 전화기와 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보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모바일을 통해 주고받는 정보의 양과 속도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며 인류의 소통 능력을 확장시켰습니다. 송화기의 진동판을 움직여 소리를 만들어 내던 벨의 전화기를 거쳐, 전화기의 발전은 거리의 제한 없이 멀리 떨어진 사람과도 편리하게 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더 나아가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며 하나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의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세 번째 영상 ‘알렉산더 벨과 전화기’편을 만나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2편 ‘존 베어드와 TV’
2021-08-18
전자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언택트 시대에 맞춘 온라인 뮤지엄 콘텐츠를 통해 전자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명가들의 혁신 스토리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는 총 5편으로 구성되며, 1편 새뮤얼 모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네트워크의 발전사를 알아본 데 이어 이번에 새롭게 공개되는 영상은 2편 존 베어드와 TV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의 두 번째 영상은 세계 최초의 기계식 TV를 발명한 존 베어드와 텔레바이저 TV를 소개하고, 그의 노력이 오늘날의 TV에 끼친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영상을 통해 영국의 발명가 존 로지 베어드가 닙코프 원판과 네온등, 셀레늄 광전지를 이용해 최초의 기계식 TV인 ‘텔레바이저’를 발명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의 발명으로 인류는 정보를 소리와 글자로 전달하는 것을 넘어 움직이는 영상을 송출해 먼 거리에서도 시청각적으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인류의 삶의 질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존 베어드의 기계식 TV는 브라운관의 전자식 TV를 거쳐 LCD TV로 진화하며 TV 기술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대중들도 스포츠, 예술 문화, 뉴스 등을 안방에서 편하게 접하게 되었고, TV는 꿈과 희망을 전달하는 매체이자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 주었습니다. 계속해서 변화해가는 TV의 혁신 이야기를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의 ‘세상을 바꾼 전자 산업사 이야기’ 두 번째 영상 ‘존 로지 베어드와 TV편’을 통해 만나봅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1편 ‘새뮤얼 모스와 네트워크’
2021-07-29
전자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언택트 시대에 맞춘 온라인 뮤지엄 콘텐츠를 통해전자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콘텐츠는19~20세기 발명가들의 혁신 스토리를소개하는 ‘세상을 바꾼전자산업사 이야기’입니다. 이번 공개되는 영상은 청소년들과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현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주요 발명품이우리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의 첫 번째 영상은 최초의원거리 통신 시대를 연 전신기부터 5G까지의 네트워크 발전상을 담은‘새뮤얼 모스와 네트워크'편 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미국의 화가 새뮤얼 모스가 전자석이 전류에 따라움직이는 원리를 이용하여 전신기를 발명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모스 전신기의 본격적인 확산과 함께 전 세계 산업은 빠르게 발전했고, 공간의 제약을넘어 정보와 감정의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인류의 삶의 질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새뮤얼 모스로부터 시작된 전신기의 혁신은 유선통신과 3G, 4G의 무선통신으로이어지는 ‘통신 혁명’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오늘날 도래한 5G 네트워크 세상은 모든 것이 연결된 ‘초연결 사회’로 불리고 있습니다.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혁신 이야기를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의 ‘세상을 바꾼전자산업사 이야기’ 첫 번째 영상 ‘새뮤얼 모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만나봅니다.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마지막
TOP
관람 안내
찾아오시는 길
layer